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대학생이 알아야 할 3가지 인생법칙

반응형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 자신의 삶을 살다 죽습니다. 사람마다 그 과정의 색감은 다를 수 있지만 결국 모두 저 3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우리의 인생을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숫자로 저는 '3'을 꼽습니다. 비틀거리는 좌우를 안정시키는 정점의 꼭짓점, 삼각형! 수 천 년 전, 기술에 밝았던 이집트인들은 이를 알고 거대한 피라미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삼각형 틀 안에 들어가 명상을 하면 신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논문도 있습니다. 


여행을 할 때도, 홀수 법칙은 유효합니다. 2명, 4명이 짝지어 여행하다 보면 다툼이 일어나기 쉬운데, 한 명이 떠 추가 되어 홀수가 되면, 그 한 명은 중재를 맡습니다. 일찍이 우리 선조들은 이를 간파하고 뭐든지 최소한 3번은 해봐야 한다며 삼 세 판을 강조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인생 법칙 3가지!


▲제 1법칙 -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


지금 여러분이 선택하는 모든 결정은, 결국 부메랑이 되어 나 자신에게 되돌아 옵니다. 모든 일에는 임계치라는 것이 있는데, 물이 100도 이상에서 끓듯, 어느 수준에 도달하면 폭발하게 됩니다. 지금 무언가에 몰입해서 집중하고 있다면, 언젠가는 숙련 과정을 거쳐 (임계치를 넘어) 특정 분야의 전문가라는 결실을 맺을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없이 놀고 있다면, 앞으로 그렇게 계속 놀게 될 것입니다. 속단하긴 이르지만, 아마도 외롭고 고민스러운 나날일 것입니다. 


중·고등학생의 경우, 사교육이나 조기 유학처럼 부모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면, 이는 훗날 다 갚아줘야 할 빚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나중에 커서 부모님 말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려고 들면, 버럭 하시며 키워준 은혜도 모른다며 거세게 타박하실 것입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으니, 주변을 둘러보길 바랍니다. 지금 뭔가 공짜로 받고 있는 것이 있다면 일단 의심해보고 중단해야 합니다. 세상 사람들은 그다지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공짜를 허용하지 않는 냉혹한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 노력한 만큼 보상받고,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즐기며 살면 됩니다. 과한 욕심은 꼭 그 대가를 치르기 마련입니다.



제 2법칙 - DID는 언제나 통한다.


개인적으로 다양한 사례 연구를 통해 입증한 강력한 인생 법칙중 하나입니다. 'DID'가 무엇일까? 고민할 것 없습니다. '인생사 살다 보니 들이대(DID) 보는 게 제일이더라'라는 말입니다. <도전과 열정>이라는 단어와 맥을 같이 하는 법칙인데, 무엇을 시작하거나 얻고 싶은 게 있다면 일단 들이대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특성 중에 하나가 OVERTHINKING (너무 많은 생각) 하는 것입니다. 실패가 두려운 게 비단 한국인의 문제겠냐마는, 유독 실패에 혹독한 시선을 보내는 우리들이기에, 신중히 미덕인 사회입니다. 그러다 보면 시기를 놓치거나 여러 핑곗거리와 허들을 만들어 포기하기 일쑤입니다. 도전에 실패해도 성장할 수만 있다면 결코 실패가 아닐진대, 많이 아쉬운 지점입니다.


특히 10대라면, 제2법칙인 DID 법칙을 가슴이 깊이 새기길 바랍니다. 딴지그룹 김어준도 학창시절, 아라파트 팔레스타인해방기구의 장을 만나기 위해 무작정 중동으로 날아갔습니다. 그 과정에 '자유의지'의 본질을 몸소 느꼈다 했습니다. 세상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DID 법칙을 알고 실천하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 단언컨대, DID 법칙의 핵심을 알고 난 후, 당신의 인생과 이전과는 분명 다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제 3법칙 - 세상에는 정답이 없다.


세상에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다 저마다 개성이 있고, 심지어 한 배에서 태어난 쌍둥이들도 외모와 성격이 다른 걸 우린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여러분들을 모나지 않은 보통 사람으로 키우기 위해 사회적 약속을 했습니다. 일정한 사회화 교육을 초중고 과정에서 실시하게끔 하였고, 대부분의 문명국에서는 이를 제도적으로 따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공의 모습도 획일화되기 쉽습니다. 개성 넘치는 아이들을 한 교실에 몰아넣고 동일한 가치를 주입시키다 보니 하나의 성공모델이 필요할 것이고, 여러분들은 가끔 불편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감정은 항상 옳습니다. 결코 성공의 모습은 하나가 아니며, 이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만큼의 수많은 성공의 모습이 존재합니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정말 세상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선생님이, 부모님이 하시는 말씀은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서 하는 말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도 그 나름대로 의미는 있지만, 저는 여러분들이 새장 속에 갇혀 안전하고 평화롭게만 살기를 바라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두 발로 이 넓은 세상을 누빌 기회가 있길 바랍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생의 맛을 알고 타인을 공감할 줄 아는 뜨거운 사람이길 바랍니다. 실패 후에도 거듭 일어나 다시 도전하길 즐기고, 세상의 편견과 작은 허들들을 제거해나가는 용기 있는 사람이길 바랍니다. 결과에 대해서는 스스로 감당하며, 남탓으로 자신 앞의 생을 회피하는 비겁한 사람은 아니길 바랍니다. 누구든 본인의 자유의지로 자신의 인생을 꽃피우며 살아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잠재력은 이미 여러분의 가슴속에 숨겨있습니다. 


세상에 공짜 없습니다. 의연하게 나아가세요.

당당하게 DID 하세요. 멋진 일을 시작될 거예요.

우린 결코 정답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는 걸 꼭 잊지 마세요. Good Luck!



2018/12/05 - [Lifestyle] -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백년 허리 프로젝트)

2018/12/05 - [Tech & Apps] - [꿀팁] 전문가 (Specialist)가 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2018/12/04 - [Lifestyle] - [생각] 적당히 벌고 아주 잘 살자



※ References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75491

https://techcrunch.com/2018/11/30/watch-firefly-watch-buffy-watch-angel/

https://www.facebook.com/help/publisher/169845596919485?helpref=faq_content

#10대들이읽어야할인생법칙 #20들이알아야할인생법칙 #김어준 #세상에공짜가없다 #DID법칙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