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스티브잡스의 췌장암,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

반응형


‘오늘이 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애플의 최고경영자였던 #스티브잡스는 2003년의 어느 날, 갑작스럽게 췌장암 선고를 받았습니다. 수술치료를 통해 소생한 그는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이 말을 자문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하루하루를 마지막 날이라는 생각으로 진지하게 살았던 스티브 잡스. 하지만 그는 결국 췌장암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해 2011년 10월 5일에 세상과 이별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부호도 끝내 피할 수 없었던 췌장암, 생존율 8%의 악명을 떨치는 #췌장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췌장암 (Pancreatic Cancer) 


위장 뒤쪽에 있는 췌장에 발생하는 암으로, 췌장은 위장의 뒤쪽, 몸의 가운데에 있으며 길이가 20cm 정도입니다. 췌장의 주된 역할은 이자액이라 불리는 소화액을 만들고 호르몬을 만들어 냅니다.



2.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식욕이 떨어지거나,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나지만 췌장암의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라 다른 질환에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 이후 병이 발전되면서 몸과 눈의 흰자위가 노랗게 되는 황달이나 가려움, 소변 색이 진해지는 변화 등이 주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배변습관의 변화가 나타나며, 구토나 식욕부진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원인 

흡연, 커피, 음주, 육식 위주의 기름진 식사 등의 식생활과 당뇨가 주된 원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발생 빈도 10위의 암으로 서양식 식사가 보편화되면서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육식 위주의 식사를 많이 하는 지역에서는 발생 빈도가 높고,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주로 50대나 60대에 많습니다. 


4. 예방법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발병의 위험요인을 감소시켜주는 것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방식이나 고칼로식, 육식 위주의 식습관 등을 줄이고 흡연, 음주,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 등을 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성 췌장염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계적 명의들도 두 손 두 발 다 든 암이 췌장암이고, 의학의 발전 따위 무시하는 암이 바로 췌장암이며, 사망률 1위인 암도 췌장암이기 때문에 무조건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34776

https://ko.wikipedia.org/wiki/%EC%B7%8C%EC%9E%A5%EC%95%94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