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해외사례] 파이어운동의 3가지 오해

반응형


2백만 달러의 자금으로 40세에 은퇴하고 싶어하는 38세의 시애틀 변호사가 있습니다. 그녀는 10만 달러의 순소득 중 70%를 매월 저축합니다. 그녀는 갈색 바나나를 사고, 걸어서 출근하며, 친구들에게 넷플릭스 비밀번호를 빌립니다. 심지어 그녀는 아이도 없는 싱글입니다.


소문만 무성한 이런 이야기는 일반인들로 하여금 파이어운동의 거부감을 느끼게 합니다. 왜냐면,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너무 극단적이고 비현실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소득의 10%~15%만 저축할 수 있는 일반인들에게, 경제적 독립과 조기 은퇴가 마치 성취할 수 없는 목표인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좌절감만 줍니다.


파이어운동으로 알려진 유명 스타들조차 이 운동이 하고자 하는 일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운동의 핵심은 '사람들이 더 적은 돈으로 살 수 있도록 격려하여, 그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극단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없음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여러분은 70대, 80대 그리고 90대까지 일하고 싶을지도 모르지만, 대게 그렇게 오래 일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실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30대나 40대에 일을 그만둔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65세에조차 은퇴할 만큼 충분히 자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들로 하여금 최소한 자동차처럼 가치가 떨어지는 자산에 돈을 많이 쓰거나 그들이 은퇴자금을 은행 융자금에 묶이지 않도록 하는 파이어운동에 박수를 보냅니다.


파이어운동이 일반 대중들에게 관심을 끌려면, 극도로 검소한 생활방식을 알리기보다 더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TD Ameritrade'는 최소 25만 달러의 투자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45세 이상의 미국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 목적은 파이어운동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였습니다.


'TD Ameritrade'의 시장 전략가 'JJ Kinahan'는 "소문이 무성하고 최근의 잦은 언론 보도에도 불구하고, 조사 대상 미국인 중 2/3가 파이어운동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라면서, "그래서 우리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파이어운동의 본질을 바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다음은 'TD Ameritrade'의 설문 조사에 따른 일반적인 오해 3가지입니다.


오해1: 파이어운동은 조기은퇴가 중요하다

현실: 응답자 중 75%는 경제적 안정이 조기 은퇴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하며, "파이어운동을 통해 단지 일과 삶의 균형을 모색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합니다.


오해2: 파이어운동은 극단적인 검소함을 의미한다

현실: 응답자 중 다수(67%)는 파이어운동이 마치 빈털터리인 것처럼 살아야만 가치가 있는 건 아니라고 말합니다. 무엇을 포기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40%는 여행이나 휴가를 제한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오해3: 파이어운동은 조기은퇴를 의미한다

현실: 응답자 중 68%는 일찍 은퇴하는 것보다 평범한 시간에 은퇴하는 것이 더 낫다고 말했고, 실제로 은퇴 후에도 저비용의 은퇴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경제적 독립과 조기 은퇴의 목표를 위한 극단적인 저축과 절약이 굳이 필요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30대에 적극적으로 저축하고 투자하기 시작한 파이어운동 지지자들은 복리이자의 힘을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만약 당신이 지금 몇 가지를 포기한다면, 당신은 경제적인 독립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설령, 지금 당신이 조기 은퇴할 수 없을지라도 파이어운동을 통해 최소한 당신이 일을 그만둘 때 경제적으로 더 안정된 은퇴생활을 도와줄 것입니다.



👉 Los Angerles Times 원문기사 바가기!



2018/12/12 - [Lifestyle] - 파이어운동 (FIRE Movement)에서 배울 수 있는 7가지

2018/12/08 - [Lifestyle] - [파이어족 안내서] 일상생활 꿀팁 TOP 9

2018/12/05 - [Lifestyle] -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과 나쁜 운동 (백년 허리 프로젝트)



※ References 

https://www.latimes.com/business/la-fi-fire-retire-early-20181207-story.html

#파이어족 #파이어운동 #FIREmovement #LosAngelesTimes #경제적독립 #조기은퇴 #해외사례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