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style

파이어운동 (FIRE Movement)에서 배울 수 있는 7가지

반응형

밀레니얼 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파이어운동은 '경제적 독립'과 '조기 은퇴'라는 두 목표에 집중합니다. 이들은 하루빨리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 소득의 50% 이상 저축을 지향하며 더 많은 소비를 위해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반대로, 더 적은 돈으로 최고의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합니다. 파이어족은 철저한 지출 분석을 통해 기회비용을 고려하여 최종 구매를 고려하고 블로그를 통해 성공담과 팁을 서로 공유하며 '욕구'와 '필요'를 구분하는 방법과 더 적은 것으로 큰 만족감을 찾는 방법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눕니다.



파이어운동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중 하나로, 물론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경제적 독립을 통한 조기 은퇴" 철학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때때로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고 돈에 대한 생각이 비슷한 배우자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은퇴 시기까지 일하기를 원하지 않는 게으르거나 야망이 없는 사람으로 가족 구성원들로부터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이어족들은 다음과 같은 메지시로 사회의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재미를 느끼거나 원하는 것을 하기 전에, 우리 인생의 40년~45년 동안 일해야 한다는 생각을 날려버려야 한다. 왜 우리의 건강한 세월의 대부분을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데 보내는가?"


반드시 어린 나이에 은퇴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거나, 혹은 여러분이 저축할 만큼 충분히 돈을 벌지 못하는 직장에 있다고 할지라도 파이어운동으로부터 여러분이 돈을 절약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실질적인 7가지 조언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저축이 최우선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 지출을 제외한 후 남은 잔액으로 저축을 합니다. 2013년 33세의 나이로 은퇴해, 현재 200만 달러를 투자금으로 운용하고 있는 파이어운동 지지자 <저스틴 맥커리>는 "그런 생각을 뒤집고 저축을 먼저 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맥커리는 노스캐롤라이나주 롤리에 살며, 그의 아내는 그가 퇴직한 지 몇 년 후에 은퇴했습니다. 부부는 세 명의 자녀를 두고 있으며, 그들 중 두 명은 5년 이내에 대학에 갈 것인데, 부부는 이미 지원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성공은 '지출에 대한 접근법'에서 시작된다고 그는 말합니다. 그는 허핑턴포스트 (HuffPost) 인터뷰에서 "당신이 월급을 받으면 즉시 절반을 저축이나 투자 수단에 넣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든 남은 잔액으로 한 달 동안 생활하며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라고 말합니다.


2. 철저한 지출 분석

다이어트 프로그램에서 그날 그날 먹은 음식에 대한 일기를 쓰듯이, 파이어운동 지지자들은 그들이 소비하는 모든 것을 분석하고 기록해야 하며, "모든 돈이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 한다"라고 맥커리 씨는 강조합니다.


3. 사회생활에 필요한 돈 아끼기

우리는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저녁을 보내기 위해 외식을 하고 술을 마십니다. 그것은 예산이 많이 들지만 쉽게 고치기 힘든 행동입니다.파이어운동 입문자들은,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더 저렴한 활동들을 찾아봐야 합니다. 등산하기, 자전거 타기, 소풍, 보드게임, 공원에서의 콘서트는 모두 무료입니다. 공공 도서관의 프로그램, 지방대학에서의 많은 행사들, 그리고 집에서 친구들과 함께 TV를 보는 것도 마찬가지로 친구들과 즐길 수 있는 사회생활입니다.

 

먼저, 친구의 집에서 각자 준비한 음식을 가져와 술과 즐기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창의적으로 각자 인스턴트식품을 가져와서 파티를 하면 어떨까요? 또는 모든 사람들이 각자 와인을 준비해와서 와인 테이스팅을 통한 10달러 미만의 저렴한 와인 찾기 게임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만약 당신이 술을 마시러 나간다면, 기분 좋은 한 잔만 마실 수 있을 현금을 가지고 나가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저녁을 먹으러 간다면, 애피타이저만 주문하거나 적당한 가격의 저녁을 먹고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친구가 저녁을 먹자고 한다면, 가성비 좋은 몇 군데 식당을 미리 준비해서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외식비와 유흥비를 더 줄이고 싶다면, 매달 식당과 술집에서 얼마나 많은 돈을 쓰는지 분석해봐야 합니다. 저녁 식사화 함께 한 와인 한 잔이 얼마나 비싼지, 그만큼의 지불 가치가 있는가라는 질문해봐야 합니다. 



4. 뭐든지 직접 하고, 재능을 교환하라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신에, 직접 잔디밭을 깎고, 집을 청소하고, 개를 산책시키고, 점심을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편리함을 위해 돈을 지불할 때, 당신은 저축할 수 있는 돈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합니다.


공항까지 택시비를 지출하는 대신 친구에게 태워달라고 부탁하고, 다음 여행 갈 때 보답하겠다고 약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완동물을 애견호텔에 맡기지 말고 친구와 서로 돌아가면서 맡아줄 수 있습니다. 스스로 자동차 오일을 교환하고, 싱크대 고장을 수리하고, 자신의 가구를 다시 칠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당신이 저축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때, 편리함에 더 적은 돈을 쓰게 될 것입니다.


5. 꼭 필요한 것만 지혜롭게 구입하기

세일한다고 마구 물건을 사지 말고, 당신이 필요로 하고 실제로 사용할 것만 구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기분전환을 하고 싶다는 이유로 쇼핑에 몰두하는 것은 더 이상 변명이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공공 도서관에서 책을 빌림으로써 구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물건을 사기 전에 중고품 매장부터 방문해야 합니다. 친구와 또는 자녀의 학교에서 의류 교환을 하고, 결혼이나 정장처럼 단 한 번의 행사를 위한 새 옷은 사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필요한 것은 빌리도록 하고, 이미 가지고 있는 것들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6. 자녀 지출 줄이기

정부 발표에 따르면, 출생부터 19세까지 아이를 양육하는 데 드는 추정 비용은 233,610달러, 즉 연간 거의 14,000달러에 이릅니다. 그것은 대학 등록금을 포함하지 않은 금액이며, 도시 지역에서는 더 많은 금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데는 돈이 많이 듭니다. <Reddit>에서 FIRE 지지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77%가 아이를 갖지 않았고 가질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만약 자녀가 있다면, 아이들을 독립적으로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애플이 새로운 것을 출시할 때마다 모바일을 사달라고 하지 않고, 또한 그들은 두 달 만에 성장한 값비싼 여름 캠프, 디자이너 옷, 최신 전자 게임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아이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라"라고 맥커리는 조언합니다. 당신이 일찍 은퇴한다면, 시간의 자유가 있을 것이고, 자원봉사 활동으로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시간을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7. 여행할 수 있지만 더 검소하게

여행을 하지 않고 집에만 머무는 행동은 지출을 막기 위한 아주 좋은 선택이지만, 그렇게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없습니다. 파이어운동 지지자들은 여할을 할 때 친구나 친척들과 함께 머물며, 집 교환 사이트를 활용해서 숙박비를 아끼고, 할인된 상품권을 사용합니다.



👉 LIFE 잡지 기사 원문 바로가기!


※ References 

https://www.huffpost.com/entry/fire-movement-lessons-early-retirement_n_5ad8c586e4b03c426dac4e01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