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와 혁신 기술을 앞세운 승차공유 서비스가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미국 1, 2위 업체인 <우버 (Uber)>와 <리프트 (Lyft)>가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여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하고 있고, 아시아에서는 중국의 <디디추싱 (滴滴出行)>과 말레이시아의 <그랩 (Grab)>이 IT 기반의 수용 공급 매칭 서비스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렇듯 승객 운송의 패러다임을 바뀌고 있는 지금, 국내에서는 각종 정부 규제에 막혀 아직 걸음마 단계지만 택시 업계의 반발을 저지하며 <카카오 카풀>이 기지개를 펴고 있고, <타다>가 서비스를 시작하며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1. 타다 (TADA) 플랫폼
<타다>는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의 창업자인 이재웅 <쏘카> 대표가 지난 10월 새롭게 선보인 승차공유 서비스입니다. 이 대표는 지분 45%를 보유하고 있는 차량공유업체 <쏘카>의 대표를 맡아 본격적인 경영에 나서며, 모바일 <커플앱 비트윈> 개발로 이름을 알린 스타트업 <VCNC>를 인수했고, 이 <VCNC>가 3개월 동안 개발에 몰두해 <타다>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타다>는 소비자가 렌터카를 빌리면서 운전기사도 함께 고용하는 개념의 이른바 <기사 포함 렌터카> 임대 서비스입니다. 이용 방법은 간단한데, 스마트폰에 타다 애플리케이션(앱)을 깔고 이용 신청을 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타다 승합차가 배차됩니다. 목적지까지 이동한 뒤 운전자가 앱을 통해 주행 완료 버튼을 누르면 소비자는 최초 앱에 등록한 신용카드로 자동 결제하고 이용을 종료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 자율주행차 [self-driving car]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이다. 자율주행 시장은 2020년부터 본격적인 성장세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자율주행차 시장은 2020년 전체 자동차 시장의 2%인 2000억달러를 차지한 뒤 2035년까지 1조2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Photo by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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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ferences
http://anonymous.pe.kr/3226620
http://news.donga.com/Economy/more29/3/all/20181014/92385223/1
tadatada.com
https://cafe.naver.com/jaegebal/862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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