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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TV] 광고 적용 조건 변경 구독자 300명 재생시간 300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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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방금 전, 네이버TV의 광고 적용 조건2019년 2​월 21일(목)부터 까다롭게 변경될 예정이라는 전체 공지가 있었습니다. 그동안 YouTube(유튜브) 광고 적용 기준(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시간) 벽에 막혀, 네이버TV 동시 업로딩으로 제작비 일부를 충당해왔던 채널 운영자들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인데요. 


물론 유튜브의 선례가 그랬듯이, 네이버TV의 광고 적용 기준 변경은 예견된 일이었지만 아직 네이버TV 생태계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한 상황에서 급작스럽게 이뤄진 결정이라서 시장의 충격이 예상됩니다. 일단 변경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 현재 : 채널 개설 후 별도 조건 없이 광고 적용

- 변경 : 채널 별 구독자 300명 이상, 총 재생시간 300시간(18,000분) 이상인 경우⭐️

- 사유 : ​많은 네이버TV 이용자들이 관심을 갖고 즐겨 보는 채널에 광고를 적용함으로써 이용자들의 선호와 크리에이터들의 양질의 동영상 창작 간에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기 위한 변화 과정





1. 기존에 광고가 적용되던 채널은 어떻게 되나요?

만일 해당 채널이 2019년 2월 21일(목)부터 구독자 300명, 총 재생시간 300시간(18,000분) 조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안타깝게도 광고 적용이 중단됩니다. 다만, 광고 적용이 중단된 이후라도 이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광고 적용이 가능합니다.


2. 조건을 충족하면 바로 광고 적용이 가능한가요?

하루에 한 번, 광고 적용 조건을 충족하는 대상 채널을 확인/검토 후 적용 대상 채널에 대해 일괄 광고를 적용합니다.​


3.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의 채널만 조건을 충족하면 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각 채널 별로 조건에 충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하시는 경우라면 광고 수익 향상을 위해서 하나의 채널에 집중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4. 내가 보유한 채널이 광고 적용 조건을 충족하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크리에이터스튜디오 통계 메뉴(구독/재생시간)에서 내가 보유한 채널의 구독자와 총 재생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광고가 중단되면 기존 정산은 어떻게 되나요?

광고 적용이 중단되기 전까지 발생한 광고 수익은 물론 정산 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네이버TV는 이번 광고 적용 조건 변경을 시작으로 창작자들의 활동에 더 많은 도움을 될 수 있도록 광고 단가를 높이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지만, 현재 국내 동영상플랫폼 점유율 1%인 상황에서 구독자 300명, 재생시간 300시간 이상 조건은 채널 운영자에게는 굉장히 높은 벽처럼 느껴집니다. 어떤 면에서는 유튜브의 유저 활성도 측면을 고려한다면, 유튜브보다 더 까다롭게 변경됐다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네이버TV의 이런 과감한 결정이, 독이 되어 마치 유로 서비스 전환을 추진하다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그간의 무료 서비스들의 전철을 밟을지? 아니면 긍정적인 생태계 조성의 첫걸음이 되어 유튜브를 상대할 막강한 경쟁자로 떠오를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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