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

[이태원 핫플레이스] 한국의 츠타야서점, '스틸북스'를 아시나요?

반응형



안녕하세요🖐 

국내 소비 불황 속에서도 기획력을 갖춘 중소 독립서점의 활약이 대단한데요👌 두각을 보이고 있는 몇몇 서점 중에서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기도 하고, 인사이트가 있다고 생각되는 한남동 '스틸북스(Still Books)'를 소개합니다.


1. 매거진B 이야기

회사에서 마케팅 일을 하다 보니 평소 고객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브랜드(BRAND)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접하게 되어 지금은 광팬이 된 라이프스타일 잡지가 있는데, 바로 '매거진B'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안다는, 국내의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잡지입니다🌵)


▶출처=매거진B 유튜브영상


▶'매거진B'는 광고 없이 유료 구독자만으로 운영하는 매거진으로, 매월 한 브랜드를 선정해서 창업자의 철학과 성공 비결, 그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야기를 담아 냅니다. 2011년 11월에 창간 후 현재까지 한글판과 영문판 두 종류로 출간되며, 영문판은 해외로 수출됩니다.




2. 조수용과 츠타야서점


평소 '매거진B'를 즐겨보면서 기획과 디자인 면에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었는데요. 그러던 중 잡지 편집장이던 JOH의 조수용 대표가 한남동 문화 복합 건물인 사운즈 한남에 스틸북스를 오픈한다는 소문을 듣고, 작년 여름부터 꾸준히 찾고 있습니다. 


매거진B스틸북스 뒤에는 조수용 대표의 기획에 대한 인식과 브랜드 철학이 그대로 녹아져 있는데요. 조수용 대표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수용 대표'는 네이버 디자인과 마케팅을 총괄을 거쳐, 2010년 12월 자신의 성을 딴 JOH(제이오에이치)를 설립했습니다. 매월 하나씩 브랜드를 소개하는 광고 없는 월간지 '매거진B'를 창간했으며, 2016년 카카오 브랜드 총괄 부사장으로 영입되어 2019년 현재 카카오 공동 대표이사로 활동 중입니다.


▶출처=세바시강연 조수용대표 유튜브영상


조수용 대표킨포크Kinfolk, 어라운드Around, 페이퍼Paper와 같은 라이프스타일 잡지에서 영감을 받아 '매거진B'를 창간했듯이, 스틸북스의 모티브가 된 서점이 바로 일본의 '츠타야 서점'입니다✔️ 


출판 왕국 일본을 덮친 초유의 불황에도 '책이 아닌 라이프스타일을 판다'라는 고객 가치 실현으로 널리 알려진 츠타야 서점은, 현재 회원 숫자만 7000만 명에 육박하는 거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브랜딩과 마케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특별한 존재인데요. 그중에서 일본 다이칸야마 츠타야 서점성지로 불리는 곳입니다🌵 성공하는 오프라인 플랫폼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고, 츠타야 서점만의 뛰어난 기획과 독창적인 큐레이션 서비스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3. 스틸북스 평가와 브랜드 의미


그러한 츠타야 서점의 영향으로 스틸북스의 지향점도, 장서가 많은 대형 서점의 획일화된 구성을 벗고 새로운 기획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꾸며나가고 있습니다. 공감 가는 독립 서적과 큐레이터 직접 선별한 다양한 저서와 저자 강의를 통해 스틸북스 회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울러, '매거진B'에서 소개한 탁월한 제품들의 판매도 연계하고 있어, 서점의 품격과 수익성을 함께 도모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출처=Daheesy다희지 유튜브영상


마지막으로, 스틸북스 Still Books 라는 브랜드에 담긴 의미를 생각해봅니다. 퀸의 '프레디 머큐리'Radio Ga Ga 곡에서 'Radio, someone still loves you!'라고 후렴에서 외쳤듯, 사람들은 여전히 아날로그에 대한 향수가 짙습니다. 디지털 세상이 더 빠르게 진행된다고 해도 인간이라는 존재가 지속되는 한 아날로그 정서에 대한 추종과 확대 재생산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스틸북스는 그런 의미에서 '여전히 (Still) 책이야 (Books)'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에 가득한 디지털 정보보다는 여전히 깊이 있는 책 읽기를 통한 지혜와 진리의 탐구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 여정의 동반자로써, 스틸북스만의 화된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한 고객 가치실현이라는 브랜딩 의미를 생각해보게 됩니다🙏 


▶스틸북스 입구 모습



▶출처=전종현의 인사이트


지금까지 스틸북스의 시작이 된 매거진B조수용 대표, 일본 츠타야 서점까지 살펴봤습니다. 멀리 일본까지 가지 않고도 오프라인 플랫폼이 지향해야 할 미래, 그리고 국내에서 가장 핫한 개성 독립 서점의 현재를 확인하고 싶은 분들에게 이번 주말 스틸북스 방문을 적극 추천합니다. 지인분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제품들도 많으니 즐거운 쇼핑도 즐겨보세요😄❣️


👉 '스틸북스 페이스북' 바로가기!



2019/01/09 - [Hot deals] - 넷플릭스, 유튜브, 회의업무용 '아이패드'가 필요하다면?

2019/01/09 - [Hot deals] - 맥북 구매 고민 중인가요? 170만원대 맥북 프로 터치바

2019/01/09 - [Lifestyle] - 고민상담 '비틀즈상담소' E01.달리보기

2019/01/09 - [Entertainment] - 'SKY 캐슬' 놓치지 말아야 할 7가지 비하인드 스토리

2019/01/07 - [Reviews] -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



※ References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35841

http://hyuni.me/2018/06/stillbooks/

https://ko.wikipedia.org/wiki/조수용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