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ertainment

대리찍사와 트위터, 그리고 아이돌 굿즈 판매

반응형

Photo by Morning Brew on Unsplash

작년, 서점가에서는 

디커플링(decoupling)이 큰 화제였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의

테이셰이라 교수가 무려 8년간 

수백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찾아다니며

실사례를 분석한 경영전략서로,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같은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스타트업들의 파괴 전략을 다룬 책이죠.

 

디커플링은 분리 의미합니다.

 

시장을 파괴하고 혁신하는 게임 체인저들은

제품 탐색->평가->구매->사용으로 이어지는

고객 가치사슬 (Customer Value Chain)에서

연결고리의 약한 고리를 깨뜨린

자신들이 그 일부를 차지합니다.

 

안정적인 흐름에서 이탈하여

과감하게 파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선점하는 것이죠.

 

Photo by Science in HD on Unsplash

제게는 20대 덕후 친구가 있습니다.

모 여자 아이돌 그룹 멤버를 좋아해서

사진을 찍게 됐고,

대리찍사라는 재밌는 비즈니스를

경험했다고 하더군요. 

 

덕후들의 성지, 트위터!

모든 비즈니스는

이 곳을 플랫폼으로

은밀하게 이뤄집니다. 

 

아이돌 문화의 핵심이 팬덤인데,

팬들은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배타적 소유권을 원합니다.

 

방송과 기사에 나오는,

모두가 공유된 콘텐츠가 아닌

소수만이 공유하는

희소가치를 원하는 것이죠.

 

트위터 검색 '대리찍사'

프로세스는 간단합니다.

 

대리찍사들이 트위터에 행사 글을 올리면

사진이 필요한 개인이나 굿즈를 만들어

팔기 원하는 사람들이 줄을 섭니다. 

 

대략 단가는

아이돌 멤버 1인당 10만원 정도..

콘서트나 시상식의 경우

10건에서 수십 건의 촬영이 가능하니

꽤나 큰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접수를 받은 대리찍사는

행사에서 해당 멤버의 사진을 찍고

빠르게 고객에게 보내줍니다.

 

이때 필요한 건 스피드!

내 고객이 빠르게 글을 올리거나

새로운 굿즈를 제작해 판매해

각자의 목적을 달성하면

대리찍사는 앞으로도 추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테니까요.

 

대리찍사는 덕후 특성상

신분 노출을 꺼리기도 하지만

명성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긴다는 후문!

 

그럼 이제,

굿즈 이야기를 해봐야 합니다.

 

콘서트 현장의 대리찍사에게

빠르게 직찍 이미지를 전송받은

이들은 새로운 고퀄의 굿즈를 만들어

이를 트위터에 올려 판매합니다.

 

굿즈의 판매 수익은 2차 가공품이니

부가가치가 붙어 대리찍사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급자(대리찍사)->제작자(굿즈)->소비자(팬덤)

대한민국 엔터 산업의 부흥과 발맞춰

이들은 완벽한 생태계를 이루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Illustration: Chen Xia/GT

저는 이 이야기를 듣는 내내

디커플링을 생각했습니다.

 

기존 레거시 산업구조에서는

방송국과 신문, 잡지 등의 언론 마피아가

소스를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기획사들이 굿즈를 판매하고

소비자는 일방적인 구매를 했습니다.

 

그러나 팬들은 낮은 퀄리티에 실망했고,

그들은 변화를 원했습니다.

 

엔터 산업 특성상

덕후 집단의 운신의 폭이 넓고

이들은 전혀 새로운 생산 구조를 만들어

시장에 팔고 있습니다.

 

자의든 타의든,

연결고리가 약한 부분을 찾아낸

덕후들이 디커플링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구조를

창조해가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은,

어느 분야를 파괴할 수 있습니까?


앞으로도 새로운 접근으로

시장을 파괴하며 놀랍게 

돈 버는 사람들의 다양한 스토리와

인사이트를 나누겠습니다.

 

참고로, 저작권 문제 궁금하시죠?

소속사에서는 아이돌 홍보 목적으로

일부러 묵인한다고 하네요.

이는 팬덤을 공고히 할 수 있는

돈 안 드는 최고의 마케팅 방법이니까요.  

 

[3분 요약]

1. 레거시 엔터산업에 지친 덕후들이 나섰다

2. 생태계를 창조했고 그 정점에 굿즈 제작자들이 있다

3. 덕후들은 디커플링 고수들이다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도보 후기, 꿀알바 인증!

지난 포스팅에서 쿠팡 파트너스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다뤄봤는데요. (참조: 2018/12/28 - [Reviews] - 한국의 아마존 쿠팡파트너스,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4가지 이유) 그래서 준비했

firemovement.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