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등이 가려운 이유와 올바른 생활습관

캡틴G 2023. 3. 7. 13:46
반응형

 

나이가 들면서, 중장년층에서  등이 가려워서 불편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화에 따라 등이 가려워지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노화에 따라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고 수분 함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생기며, 특히 등 부분은 자극을 받는 부위가 많아 피부 손상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더욱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조함으로 인해 피부 표면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며, 이 균열 사이로 먼지나 오염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이러한 먼지나 오염물질은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가려움증을 일으키고, 더 나아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등이 가려운 이유

 

1. 건조한 피부

그중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건조한 피부'입니다. 노화에 따라 피부는 수분을 잃고 더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는 피부 장벽의 기능이 감소하고 피부 내부의 유지되는 수분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등과 같은 건조한 부위는 가려워지기 쉽습니다.

 

2. 피부 재생능력 저하

또한, 노화에 따라 피부 세포의 생산성이 감소하면서 피부의 재생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는 피부 손상이 빠르게 생겨나고,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면역력 감소

더불어, 노인들은 대개 만성질환과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피부에 감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보건복지부 가정집 적정습도 안내 바로가기

 


올바른 생활습관 

 

1. 충분한 물 섭취

올바른 습관을 유지하면 노화로 인한 등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피부 보습을 위해서는 충분한 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5~2리터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뿐만 아니라 과일, 채소 등 수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여 체내 수분 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바른 목욕 방법

또한, 바른 목욕 방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노인들은 물론 더욱더 따뜻한 물을 선호하고 긴 시간 동안 목욕을 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뜨거운 물과 긴 시간 목욕을 하면 피부는 건조해지고, 가려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온수를 사용하고,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목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습제 사용

또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보습제는 종류에 따라 성분이 다르므로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습제를 사용할 때는 피부가 물을 먼저 흡수한 후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한 식습관 유지

마지막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적절하게 섭취하여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A, C, E는 피부에 유용한 영양소이며, 노화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가습기 사용

평소 주변 환경을 건조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가습기 사용을 생활화해서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계절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략 40%~60%도가 습도가 적정합니다.

 

■ 보건복지부 가정집 적정습도 안내 바로가기

 

 

이상으로, 노화로 인해 들이 가려운 이유와 올바른 생활습관을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려움증은 일상적인 습관과 관리로 완화할 수 있지만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으니 꼭 참고하세요!

 

 

 

[NEWS] - 병원비 고민이신가요? 이승기 의료비 지원사업

 

병원비 고민이신가요? 이승기 의료비 지원사업

지난해 말,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음원 수입 미지급 논쟁으로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와 갈등을 빚으며 이슈에 중심에 서게 됐었는데요. 최근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로 부터 음원 수익 미

firemovemen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