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대학생 취준생 생활비지원 대출 햇살론유스 총정리

캡틴G 2023. 3. 3. 09:42
반응형

 

대학생 취준생 생활비지원 대출

 

'대출'은 본래 소득이 있어야만 가능한데요. '햇살론유스'는 소득이 없는 대학생, 취준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요즘 같은 고금리 시대에 저리로 빌릴 수 있으니 꼭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햇살론유스'는 대학생 청년들의 금융애로를 해소하고 학업•취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상품인데요.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며, 대출한도는 1인 최대 1,200만원까지이며 대출금리는 3.6%~4.5%로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 여기서 잠깐, 소득있는 사회초년생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도 신청 가능합니다.

 

<<< 햇살론유스 더 알아보기 >>>

 


자주 묻는 질문(FAQ)

 

Q1. 보증 심사기간 어떻게 되나요? 

햇살론유스는 금융교육 이수와 서류제출까지 완료하고 나서 보증심사기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대략적으로 하루 만에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영업일 기준 3~5일까지 생각하면 됩니다.

 

Q2.부결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크게 3가지 이유에서 부결이 되는데요. ① 자금용도 목적이 햇살론유스에 맞지 않는 경우 ② 기대출이나 과대대출 이력이 있는 경우 ③ 제출 서류 미비인 경우가 대부분 부결 사유입니다. 꼭 대출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서류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Q3. 대출 상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최대 15년간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이 가능하며, 학업과 취업상태를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이기 때문에 최대한 늦게 갚을 경우, 6년 거치 7년 상환을 선택할 수 있고 이때 보증료가 약 20만원정도 나옵니다.

 

Q4. 보증료가 무엇인가요?

대출 만기 후 갚지 않거나 지속적인 연체를 대비해서 원금의 일부를 보증료로 받는데요. 대출 만기시 돌려받을 수 없으며, 중도 상환 시에만 남은 기간에 대한 비율에 따라 보증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취준생에게는 0.5%, 사회초년생에게는 1%라는 보증료가 붙습니다.

 

Q5. 대출한도는 어떻게 되나요?

대출 한도는 동일인 최대 1,200만원까지 가능하며, 2021년 12월 31일까지 특례보증으로 신규 이용자는 1회 최대 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존 대출 이용자는 일반 생활자금으로 1회 300만원, 특정용도자금으로 1회 9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 유튜브 확인하기


'햇살론 유스' 대출 세부사항

▪️보증대상

공통

만 19세 ~ 34세 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

취업준비생

대학(원)생, 학점은행제 수강자, 미취업청년

사회초년생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자

※ 개인사업자의 경우 미소금융 등 다른 서민금융상품으로 지원(문의 : 서민금융콜센터 ☎ 1397)

※ 본인 소유의 재산이 과다한 경우 보증대상에서 제외(재산세 납부내역을 통해 확인)

🙋🏻‍♀️ 청년 개인사업자는? 

'햇살론 유스' 신청이 불가합니다. 

▪️보증한도 및 보증기간

 

▪️대출금리 및 보증료율

 

 

▪️제출 필요서류

▪️이용절차

 

 

보증신청 및 약정

※ 서금원 앱을 통해서만 보증신청 가능

* 보증 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 이수한 기록(교육수료증 상 수료일자)이 있을 경우에만 금융교육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

** 비대면심사는 ‘자금용도계획서’ 및 제출서류의 적정성을 중점적으로 심사할 예정이며, 심사결과는 SMS 등을 통해 통보 예정

*** 금융교육 미 이수 시, 보증약정 체결 불가

대출신청 및 약정, 실행

* 보증약정 이후 햇살론유스 협약은행(기업·신한·전북은행) 중 우대서비스 등을 비교하여 원하는 은행에 대출신청 가능


🖐 헷갈리지 마세요

보증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어플)에서 하고, 심사가 완료되어 보증약정 체결 후, 기업•신한•전북은행에서 대출신청을 하면 됩니다. 

*보증신청: 서민금융진흥원 앱

*대출신청: 기업•신한•전북은행

 

 

'햇살론유스' 대출처럼 청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더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햇살론유스 더 알아보기 >>>

반응형